복부 초음파 검사는 상복부 초음파검사가 가장 일반적인 초음파검사라고 할 수 있으며 간, 담낭,담관, 췌장 등이 주로 검사 대상이 되는 장기이나 비장과 신장까지 포함한 복부 장기들을 검사합니다. 오른쪽 아랫배 통증으로 충수돌기염( 맹장염)이 의심될 때도 시행합니다.
복부 초음파 검사는 상복부 초음파검사가 가장 일반적인 초음파검사라고 할 수 있으며 간, 담낭,담관, 췌장 등이 주로 검사 대상이 되는 장기이나 비장과 신장까지 포함한 복부 장기들을 검사합니다. 오른쪽 아랫배 통증으로 충수돌기염( 맹장염)이 의심될 때도 시행합니다.
복부 초음파검사를 통해 지방간, 만성 간염, 간경변증, 간암, 혈관종, 낭종, 담관 확장, 담낭 결석, 담낭 용종, 담도암, 췌장염, 췌장암 등의 가능성을 제시하거나 진단 할 수 있습니다. 초음파검사에서 가능성이 제시된 질환을 확인하기 위해서 CT 나 MRI등의 추가 검사를 하기도 합니다.
오른쪽 아랫배 통증으로 충수돌기염( 맹장염)이 의심될 때초음파검사를 하여 대부분 충수돌기염을 진단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장내 공기가 많거나 뚱뚱한 환자의 경우에 진단이 애매한 경우가 있는데 이런경우는 CT를 시행하여 충수염을 진단하게 됩니다.
씨있는 과일 (딸기,참외, 키위 등), 해조류 (미역,김 등), 잡곡류,섬유질이 많고 질긴 음식 (김치 및 나물류,뿌리음식 등) 은 대장청소약을 복용해도 잘 제거가 안되어 검사에 방해가 되므로 드시지 마십시오.
대장 내시경은 큰창자의 내벽을 의사 선생님이 볼수 있게 해주는 검사입니다.대장 내시경을 하기 위해서 의사 선생님이 손가락 굵기만한 유연한 튜브를 사용할 것입니다.튜브는 직장으로 들어갈 것입니다.
진전하는데 도움이 되게 진정제를 정맥도관(IV)으로 투여받으실 것입니다.대부분의 환자분은 주무시나,배가 조금 아플 수도 있습니다.담당 의사 선생님께서는 생체검사(조직 견본)을 하거나,용정을 제거할 수도 있지만 환자부은 아무것도 느끼지 못하실 것입니다.
검사 자체는 단지 30분 정도만 걸립니다.준비와 회복을 위한 시간을 합하여 예약 자체는 조금 더 걸릴 것입니다.검사가 끝나고 깨어나시면 검사 결과를 알려드릴 것입니다.결과가 바로 나오지 않을 경우에는 언제쯤 받을 수 있는지 알려드릴 것입니다.
질문이나 우려되는 것이 있으시면 연락주십시오.
월요일,화요일,목요일 그리고 금요일은 오전 7시부터 오후 3시,수요일 그리고 토요일은 7시부터 12시까지 연세 내과/내시경 센터로 연락주십시오. 213-381-3630.
이 시술은 불편한 치질(치핵)을 고무밴드를 이용하여 묶어줌으로써 혈액 공급을 차단시켜 3-10일 이내에 치질이 떨어져 나오게 만드는 치료입니다. 연세 내시경 센타에서는 마취없이 안전하고 간단하게 환자분의 불편함을 쉽게 해결해 드립니다
수면내시경에 쓰는 약제는 대부분 진정제(미다졸람)와 마취제(펜타닐)등인데,기억력 약화 등 건강에 나쁜 영향은 없습니다.약투여 뒤 정신이 몽롱해지고 기억이 점점 흐려졌다가 검사 뒤 30분 – 1시간 정도 잠을 자고 일어나면 기억이 지워지게 합니다.두 약제 모두 내성이 없으므로 반복 검사받아도 괜찮습니다.간혹 수면내시경을 하면 구역질을 느끼는 경우가 있는데,이는 처음에 약제를 너무 약하게 썼을 때 나타나는 증상일 뿐 “마취제 내성”은 아닙니다.
내시경 기기는 여러 사람의 신체 내로 삽입되어 점막과 접촉하는 의료기구로 각종 세균과 바이러스,진균 및 항산성 세균 등이 전염될 수 있습니다.감염 전파의 주원인은 내시경의 부적절한 세척 및 소독 때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연세 내시경 센터는 소독에 대한 평가항목을 미국 의료기관 인증 평가 기관(American Association for Accreditation of Ambulatory Surgery Facilities, Inc.) 으로부터통과하였고,꾸준히내시경질관리향상을위해노력하고있으며,지속적인훈련과교육,감시를통해소독지침을잘준수하고있습니다.
미국기준, 대장내시경검사는50세이상,위내시경은나이에상관없이증세가나타나면하도록권고되어있습니다.또한그주기는검사결과에따라다를수있습니다.
그러나, 한국인의경우,위내시경검사는증세에상관없이만40세부터2년마다,대장내시경은5년마다하도록권고되어있습니다.그러나평균수명이늘어나고,식생활습관의서구화및높은헬리코박터유병율등으로인해위암및대장암의발생율이높고,그연령대도낮아지고있는추세입니다.따라서적절한내시경검사주기는검사자의나이및병력,가족력,이전검사결과등을판단하여야하며,이는담당의사와상담후결정되어져야합니다.
검사1 시간이후식사가가능하나음식은부드러운음식으로시작하시는것이좋으며, 자극적인음식(술,담배,맵거나짠음식)은피해주시면좋습니다.